1. 사전 작업
국민건강보험공단 EDI를 사용하기 전에 아래 서류를 공단에 신고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.(팩스 이용)
(1) 건강보험 사업장(기관) 적용 신고서
(2)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취득 신고서
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: https://www.nhis.or.kr/nhis/about/retrieveBranchList.do
2. 위임장서식 작성하기
위임장을 작성합니다.
▶ 업무대행기관 = 세무사 사무실 or 회계사 사무실의 정보를 입력
▶ 위임사업장 = 업체에 대한 정보를 입력
3. EDI 업무대행 위임 신청서 작성하기
수임을 받을 업체(세무사 사무실 or 회계사 사무실)로 로그인 - 대리인증 - 업무대행 위임/해임 신청서
위임할 사업장의 정보를 모두 입력 후,
위임사업장 등록 버튼(1번)을 클릭하여 정보를 저장한 후,
아래에 '선택'을 클릭하여 업체를 선택한 다음 위임장 파일 첨부(2번)을 클릭하여 작성해놓은 위임장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.
그 후 상단에 '신고(전송)/신청'을 눌러야만, 신청서가 공단에 발송됩니다.
4. 접수 확인과 처리 결과 확인하기
국민건강보험공단 edi 메인 홈페이지 (세무사/회계사 사무실 아이디로 로그인해놓은 상태)의 중앙에서 "처리중"인지 확인합니다.
시간이 조금 지나고 공단에서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하려면
'전체보기'를 클릭하고
네모 빨간 박스처럼 "1"이 표기되어있으면 처리가 공단에서 처리가 완료된 것입니다.
[위임 사업장 선택] 눌러보면 업체 이름이 뜰 것이고, 이제 매월매월 4대보험료 고지 내역이 보일 것입니다
끝
업무 참고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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